파파고가 출시예정인 더치커피~ 명품 더치커피를 소개합니다.
명품 더치커피의 생두는 핸드드립에서 환상적인 발란스(향, 산미, 후미)를 제공하는
에티오피아 아리차 생두를 사용합니다.
아리차(예가체프지역 조합명)는 커피 원산지인 에티오피아의 재래종 생두 품종으로 자연 재배되는 천연커피를 네츄럴(자연 태양건조)시킨 아주 스페셜한 생두품종입니다.
(아리차는 별도 포스팅에서 보다 자세히 소개중입니다, 자세히보기)
파파고의 명품더치커피는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최상의 맛을 추출합니다.
1. 결점두의 완벽한 제거를 위해 세척작업을 진행합니다.
- 통상 쌀을 씻을 때 물에 담궈보면 불순물이 더욱 잘 보입니다.
생두 역시 물에 담궈 보면 기존에 보이지 않았던 결점두가 더욱 정확하고, 많이 보입니다.
세척과정을 통해 재배, 정제, 포장과정에서 썩인 먼지와 불순물, 결점두까지 완벽에 가깝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불순물을 완벽하게 제거한 커피를 드셔보시면 맛이 더욱 깔끔합니다.
2. 세척된 생두의 완벽한 건조.
- 제습 건조기를 사용하여 세척하여 물에 젖은 생두를 최초의 상태로 (함수율 4% 내외)로 건조합니다. 동일한 로스팅 조건에서 함수율에 따라 맛이 바뀌는데, 통상 높으면 신맛이 나는 편이고, 함수율이 낮으면 쓴맛이 납니다.
3. 소량 수제 웍 로스팅
- 에티오피아 생두 속성상 크기나 모양이 고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생두를 대형 로스터기로 로스팅할 경우 고르지 못하거나 로스팅이 많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희 파파고 명품 더치커피의 생두 로스팅은 자체 제작한 웍을 사용하여 로스팅에 최적화된 열전달로 동시에 고르게 볶아지면서, 섬세한 로스팅관리가 가능하여 정확한 중약로스팅으로 신선함과 웍 로스팅의 장점인 고소함을 동시에 제공이 가능합니다.
4. 최상의 원두 상태에서 더치커피 추출
더치커피 추출은 로스팅 후 2일 이내 추출을 완료합니다. 원두의 숙성 후 추출이 아닌, 추출된 원액이 향미를 품은 상태에서 서서히 숙성과정을 거쳐 향미가 풍부하고 깔끔한 커피가 완성됩니다.
5. 최상의 더치 추출을 위한 추출 프로세스
파파고 더치커피는 총 1,000회 이상 추출한 data를 기록하여 분석하고 최상의 더치커피원액 추출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습니다.
- 최상의 추출 기구 : 대용량 추출 기구를 사용하면 물길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며, 다량의 원두를 사용할 경우 쓴맛이 내려올 확율이 높습니다. 명품더치커피는 최상의 맛을 추출하기 위해 손이 많이 가지만 소량추출 기구만으로 추출을 합니다.
- 최상의 원두와 비율 : 원두와 물의 비율은 최적의 맛을 추출하는 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가급적 물의 량은 적을 수록 좋으며, 물의 량이 많을 경우 추출시간이 길어지고 불쾌한 맛이 나옵니다.
- 최상의 추출 속도 : 추출속도는 향미를 유지시키는데 중요합니다. 너무 빨라도 않되고 너무 늦어도 좋지 않습니다. 적절한 속도를 유지하면서 맛과 향미를 함께 담아냅니다.
- 종이 필터링 : 커피가 가진 좋지 않은 성분 중에 하나가 바로 커피콩의 지방성분인 '디테르펜'입니다. 이는 혈액의 콜레스테롤 함양을 높이는 요인인데, 종이필터를 사용할 경우 거의 걸러집니다. 명품더치커피는 추출 후 종이 필터링을 통하여 더욱 건강한 커피로 완성됩니다.
5. 밀봉 유리병 보관
- 더치커피 원액은 공기와 접촉 시 산화(숙성)이 진행됩니다.
- 더치커피의 숙성은 맛이 좋은 쪽으로 숙성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목넘김이 좋은 쪽으로 숙성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맛있는 더치커피를 위해서는 가능하면 숙성의 속도를 늦춰야 합니다.
*그 외 몇가지 명품더치만의 추출 비법은 비공개합니다.
2020년 명품더치커피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더치 커피가 이렇게 맛있구나라고 느낄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습니다.
(클릭 시 네이버 폼 양식이 뜹니다)
'파파고 더치커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치커피의 시작 (0) | 2020.03.27 |
---|---|
파파고 '명품' 커피라고 부르는 이유 (0) | 2020.03.26 |